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제통합이 급물살을 타며 단일유럽시장으로 자리잡아간 1990년대 중·후 반 유럽의 정황에서 역외기업의 단일유럽시장 형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대응으로서 해외직접투자 의사결정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결정요소들을 규명하고 자 하였다. 한국자동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을 통해 단일유럽시장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설문자료는 2000년 실시된 기존의 설문자료를 활용 하여 본 연구의 주제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전략적 결정으로서의 해외직접투자는 단일유럽시장형성에 따른 시장확대 요인과 부정적 요인인 수출자율규제, 기술적 장벽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 으로 시장기회요인에 비해 위협요인이 주요한 동기로 작용하였으나 실제적인 보호주의 정책의 발효가 부재하였던 점에서 단일유럽시장의 부정적 영향을 사전에 제어하고자 하 는 전략적 대응이었던 것으로 인식된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방어적 동기 에 기인한 수출대체투자가 원산지 규정에 매우 원천적으로 취약한 면이 있는 점을 고려 하여 위험관리의 측면에서 보다 높은 현지화 수준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1990년대 유럽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시작한 한국기업들의 단일시장형성에 대한 인식을 1990년대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검토하므로 2000년대 들어 현지생산과 점유율 증대를 통해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단일유럽시장 진출의 주요한 동기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