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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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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7 - 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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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영사적 측면에서 남도 차(茶) 문화의 역사성을 분석하고 발전적 경영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경영적 성과를 견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남도의 차 문화는 지리적 조건을 갖춘 차의 재배에서 인적 네트워크로 형성된 차의 향유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고루 갖추고 있다. 연구의 결과, 이러한 특성을 살린 남도 차 문화의 활용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저자들이 아는 한 선행연구가 전혀 없는 가운데 경영사적 측면에서 남도 차 문화 경영의 역사성과 현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전략적 비전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남도 차 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경영 전략적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차의 생산, 가공, 유통의 효율성을 도모하여 경제적 활용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차 문화 확산을 위하여 도자기 산업과의 연관성을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집적화된 영산강 권역의 도자기 산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리한 방안이 된다. 셋째, 차 문화를 지역의 고유한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여 관광자원으로 적극 개발하고, 수익창출 및 지역 경쟁력 강화로 연결하여야 한다. 넷째,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고 일자리 창출을 늘리는 전략적 자원 활용 방안이 한층 강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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