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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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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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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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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표적인 수출 산업인 전기전자 산업 중 LG전자는 한국 최초의 전자회사이자 가장앞서 해외 시장 수출과 국제화에 나서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기술과 자본이 부족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여 높은 수준의 국제화를 달성한 LG전자의 사례를 단계적 국제화 이론인 ‘웁살라 모형(Uppsala Model)’에 기초하여 각 단계별 주요 전략과 핵심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웁살라 모형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LG전자는 누적되어가는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국제화 수준을 높여갔다. 국제화의 첫 단계는 대리상을 통한 산발적 수출이었으며 두 번째 국제화 단계인 해외 판매법인 설립을 통한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수출 및 브랜드 구축 단계로 발전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선진국의 신보호무역주의 조류의 극복과 글로벌 전략 완성을 위해 투자 규모와 요구 수준이 가장 높은 해외 생산법인을 통한 현지화 단계로 점진적으로 이전해 갔다. 각 단계에서 경험한 주요 도전요인과 LG전자가 이루어낸 성과는 한국 제조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시사점과 기술과 자본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국제화 성공 모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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