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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3 - 24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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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축제산업의 역사적 현황을 고찰해보고 향후 발전적 제언을 목적으로 한다. 제 Ⅱ장에서는 국내 축제산업의 발달과정을 5단계 시대별로 고찰하여 축제의 의미와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알아본 후 국가의 축제산업의 육성정책의 추이에 대해서 시대별로 정리한다. 제 Ⅲ장에서는 2000년대 이후 국내축제산업을 연도별 등급 및 차등지원 등으로 구분하고 연도별 차이점 및 정부의 추진전략 등에 대해서 고찰해 본다. 제 Ⅳ장에서는 축제를 산업화로 이끌기 위한 원동력 및 경쟁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후 축제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SWOT/AHP 분석을 시행한다. SWOT/AHP 분석결과 국내 축제산업의 내부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강점보다는 약점이 높게 나타났으며 외부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강점요인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기는 하나 대부분 위기항목들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게 도출되어 향후 축제의 획일성, 영속성과 희소성의 부족, 과시적인 축제경향을 없애기 위한 전략을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한 축제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 획일화되어 가고 있는 축제의 독창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철저한 계획과 기획으로 다른 축제와 차별화되어야 하며 한국적인 색채를 느낄 수 있는 전통성을 확보하는 것도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우선순위에 포함된다. 국내 축제산업의 발전전략 우선순위는 W/O 전략, 방어적 W/T 전략(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험을 회피), 공격적 S/O 전략(강점을 사용하고 기회를 활용), 다각화 S/T 전략(강점을 사용하고 위험을 회피)의 순서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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