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존 듀이의 저작 How We Think에 나타난 ‘반성적 사고’의 의미와 단계, 그리고 화이트헤드의 저작 The Aims of Education and Other Essays에 나타난 ‘리듬’의 의미와 의의를 각각 탐색하고, 그에 기초하여 그들의 교육인식론을 비교함으로써 오늘날 교육의 과정에 주는 시사들을 논의해 보는데 있다. 듀이와 화이트헤드에 따르면, 인간은 세계와 환경 속에서 살아나가는 유기체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이 겪는 실제적인 경험에 대한 사고를 조직하고 변형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하는 존재이다. 또한, 이러한 앎의 과정은 유기체마다 각기 다르게 가지고 있는 반성적 사고 능력과 리듬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주기와 연속성을 가지고 진행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앎의 과정은 개인이 갖는 다양한 주기와 연속성 안에서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 내부의 힘을 필요로 한다. 이 점에 있어서 듀이와 화이트헤드는 사고의 자유와 그러한 자유를 통제할 수 있는 자기 규율의 원리를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이들의 교육인식론에 비추어볼 때 그동안 천편일률적으로 이루어져온 교육의 과정을 반성해야 할 것이며, 교육과정에서 개인이 갖는 경험의 폭과 깊이, 그리고 다양성을 비판적으로 재고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