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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3 - 1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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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습공동체 논의를 Simmel이 제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공간과 친교 담론의 관점으로 확장시켜 이해하고자 한다. Simmel은 근대도시의 사회적 공간을 지리적 공간의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경계를 설정하고 이 사회적 공간 경계내에서 인격이 발달하고 진정한 자아의 상호작용 관계가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Simmel은 순수한 상호작용의 형식인 친교속에서 개인이 자유로운 자아의 본질을 추구하고 인격적 교류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Simmel의 친교개념을 학습공동체연구의 토대로 설정할 경우 기존의 학습공동체가 가지는 규범적 전제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Simmel의 입장을 수용하면 사회적 상호작용과 친교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학습공동체 이해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Simmel의 이론을 수용할 경우 친교가 활성화된 공동체가 학습공동체이다. 특히 Simmel은 학습공동체가 필요한 시대적 진단을 함께 하면서 개인적 정체성과 사회적 정체성의 균형을 가지려는 호모 듀플렉스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사회적 공간의 친교형식을 학습공동체로 이해하는 관점이 필요하다. 학습공동체는 구성원의 자율적 참여와 자유로운 상호작용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며 친밀한 유대감에 의하여 결합되는 친교의 공간 다름아닌 것이다. 따라서 자아상실과 사회적 결속이 결핍되고 있는 현대도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적 공간인 친교의 관점에서 학습공동체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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