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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9 - 1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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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근대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게 한 로크의 경험의 개념과 성격을 밝히고 그것에 의한 지식 생성과정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크는 중세 스콜라 철학의 세계관과 자연관을 거부하고, 관찰과 실험, 귀납법을 통한 자연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베이커니즘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철학을 발전시켰다. 그는 세계를 보는 시각 중심에 ‘인간’을 두었고, 그 인간의 경험에 입각하여 18세기 지식의 확장과 과학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둘째, 로크는 텅 빈 백지상태(tabula rasa)의 인간은 ‘경험’을 통하여 관념이 생기고 그 관념은 그 대상에 대한 지식이 된다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정착시켰다. 그는 감각과 반성의 과정을 통해 획득된 지식만이 유용한, 참된 지식이라는 경험적 지식관을 주장했다. 특히 그의 저서 <교육에 관한 소고>에서는 경험에 의해 형성된 이성을 지닌 자유롭고 능동적인 인간관과 경험철학에 기초한 실학주의적 교육 사상과 도야 이론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로크의 경험주의 교육론은 인간의 자유를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대교육의 휴머니즘 성격을 한층 강화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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