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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5 - 3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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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교육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을 철학의 본래 의미에 비추어 연구자 나름으로 정의하는 데 있다. 교육철학을 교육이라 불리는 인간 활동에 대한 철학적 탐구라고 할 때 우리는 그 방법의 측면, 곧 철학적 방법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교육이라는 활동은 그 어떤 객관적 실체로 먼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탐구하는 철학적 방법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철학’을 고대희랍적인 의미에서의 ‘필로소피아’로 한정 짓고 그것이 처음 시작될 때 사람들이 가졌던 문제의식, 곧 그것은 그 이전의 신화적 사고와 어떻게 구별되었는지, 최초의 자연철학으로부터 기원전 5세기경 그 탐구 대상이 인간의 삶으로 확장될 때 그것의 핵심 개념으로서의 ‘아레테’는 무엇을 의미했는지, 그리고 현대적인 의미에서 아레테를 한 활동의 내적 목적으로 해석하는 일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분석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논문의 말미에서는 교육철학이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탐색이라고 할 때 이 질문은 기본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니며 그것을 탐구할 때 기본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들을 결론을 대신해서 서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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