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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 - 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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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잠재 능력을 평가하겠다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과 선발 인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우려의 시선도 많다. 무엇보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공정성이란 무엇인가? 공정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전적 의미, 아리스토텔레스의 개념 정의, 학계의 연구 동향 등을 분석·검토하여 본 연구는 공정성을 분배의 공정성을 의미하는 ‘치우침 없음’과 절차의 공정성을 의미하는 ‘절차에 따름’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확보와 입학전형 규정의 형식적 및 실체적 공정성의 강화가 요구되었다.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임 입학사정관의 채용과 충분한 교육, 특히 보정교육과 모의평가 교육 등이 충실히 이루어져야 한다. 실체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이 합격할 수 있도록 학생 선발 과정과 선발 기준이 확립되어야 하고, 유사한 모집단위별로 대학간 공통적인 전형자료와 평가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지역 및 계층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규정을 제정해야 한다. 그리고 형식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정된 입시전형의 내용이 일관되게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하며, 전형 규정이 사전에 충분히 고지되어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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