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9 - 1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인간에 대한 특정한 관점 혹은 이해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본 논문은 현재 우리 시대를 규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지는 인간관의 특징을 개관하고 그 교육적 함의를 논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논문에서는 모더니즘의 정초를 놓았던 Descartes와 대표적인 포스트모던 사상가인 Lyotard, Baudrillard, Foucault, Rorty가 주장하는 인간에 대한 견해를 간략하게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여 인간 자아에 대한 포스트모던적 관점이 가지는 특징을 근대적인 시각과 비교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포스트모던 인간관이 가지는 교육적 함의를 학생관, 학습 과정, 교사의 역할이라는 측면에서 논한다. 교사들이나 혹은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근대적 인간관과 포스트모던적 인간관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적 인간관을 근대적 인간관의 단면성을 보완하여 인간에 대한 좀 더 완전한 관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수용할 수도 있다. 교육과 인간에 대해서 서로 다른 두 관점을 상호보완적으로 해석하여 받아들이는 것이 급변하는 교육 상황 속에서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교사들에게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전략이 될 수도 있다. 이 논문은 이런 입장에 근거하여 포스트모던 인간관이 가지는 교육적 함의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