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1 - 1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교육사상 연구로서 교육사상가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분석 대상은 그간 ꡔ교육사상연구ꡕ에 실린 논문 가운데 교육사상가를 연구한 논문들이다. 논문의 연구 문제는 1) 왜 사상가를 연구하는가? 2) 무엇을 연구하는가? 3) 어떻게 연구하는가? 4) 사상가 연구의 과제는 무엇인가?(결론) 등 네 가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들은 사상가 연구의 목적으로 시사점 탐구를 제시하였으며, 둘째, 연구의 형태상 사상사 연구보다 사상 자체 연구를 주제로 삼았다. 셋째, 연구 방법으로는 이해-해석의 문헌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연구과제로서는 사실성, 역사성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과 연구대상 사상가과 연구자료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것 등을 지적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방법의 체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