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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10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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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프로네시스 개념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와 조셉 던(Joseph Dunne)의 논의를 참조하여 아리스토텔레스가 프로네시스를 통하여 구현하려고 했던 인간적인 특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러한 특성에 비추어 그간 실천추론과 동일시되어 왔던 프로네시스 개념을 재해석해볼 것이다. 프로네시스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사례에 비추어 보면 실천추론은, 비록 분석의 틀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는 의의를 가지지만, 통찰의 일차적 대상인 특수자들의 범위나 한계를명확히 설정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프로네시스를 상황 지각으로 해석하는 관점은 특수자들에 대한 풍부하고 섬세하게 구분된 앎의 중요성을 강조해준다. 프로네시스를 성품의 덕과의 관련에 비추어 해석하는 관점은 프로네시스를 (어떤 특정 시점의 판단이 아니라) 행위자가 그의 삶 전반을 통해서 학습해 온 특수자와 보편자의 상호조회로 재해석하게 한다. 이러한 재해석을 통하여 본 논문은 프로네시스를 주로 교육 장면에서 발현되는 교사의 능력으로 간주했던 기존 연구를 받아들이면서도, 그러한 프로네시스의 형성에 있어서 교육과 학습이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하여 실천적 성격이 회복된 교육이길러내려는 인간은 프로네시스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학습자와 다르지 않음을 밝혀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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