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9 - 1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공과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영역특수적 창의성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 유치원 교사인 유아교육과 학생과 예비 건축사인 건축학과 학생 303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학교환경 설문지와 5요인 성격 검사, 영역특수적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와 같이 5요인 성격특성 중 특히 지적 개방성은 모든 영역의 창의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건축학과 학생들 보다 5요인 성격 특성 중 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건축학과 학생들은 유아교육과 학생들 보다 지적/개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영역별 창의성을 비교한 결과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음악/문학 창의성 영역에서 높았으며 건축학과 학생들은 기계/과학영역에서 높았다. 넷째,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호의성과 일상생활의 창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끝으로 학문적 창의성에서 전공과 학년은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는데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학문적 창의성에서 약간 감소한 반면 건축학과 학생들은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전공에 따라 그리고 학년에 따라 성격과 창의성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