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5 - 9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행복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남과 경기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4곳의 만 5세 유아 57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아가 인식한 행복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발산적 발문, 행복 그림 그리기와 이에 대한 설명 등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그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첫째, 개인의 내적 행복(생각과 느낌, 몰입과 성취), 둘째, 개인의 외적 행복(활동과 표현, 경험과 탐구), 셋째, 사회적 관계 행복(가족과 친구, 배려와 나눔), 넷째, 사회적 환경 행복(상황과 사물, 계절의 특성)으로 범주화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관점에서 행복의 의미를 고려하여, 의미 있는 유아 교육 방향을 설정하고 행복한 교육과정을 모색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