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 - 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놀이가 아동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전통놀이가 창의성과 정서지능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새롭게 구성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실험집단(31명)과 통제집단(28명)으로 배정한 다음,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비석치기, 칠교놀이, 여왕벌 싸움, 말타기 놀이,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놀이 등으로 구성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주 2회 총 12차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하위 요인 중에서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정서지능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표현 요인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