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된 창의적 수업환경 질문지를 고등학교 수업장면에서도 적용하기 위해 타당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의 고등학생 295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수업환경 질문지와 영역창의성 검사, 창의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대학생 집단과의 모형 동질성 검증, 상관분석,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수업환경에 대한 현재정도와 중요정도의 차이를 기반으로 대응표본 t 검증 및 Borich 공식을 사용하여 요구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용으로 개발되었던 질문지가 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구인에 대한 요인을 탐색해 본 결과 이 역시 ‘교수학습 방법’ 요인과 ‘교사의 태도 및 심리적 요인’의 두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구성요인에 대한 대학생 집단과 고등학생 집단 간의 구인에 대한 모형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개발된 질문지를 고등학생에게 적용하기에 적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높은 창의적 수업환경을 가진 학생이 낮은 창의적 수업환경을 가진 학생보다 일상생활에서의 창의성, 학문적 창의성, 음악/문학에서의 창의성, 과학/공학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 및 창의적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넷째, 고등학생 역시 창의적 수업환경의 현재 정도가 중요 정도에 비해 부족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에서도 교사의 창의적 태도 및 수업방법이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함이 제시되었고, 이밖에도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 초점을 두어야할 점들이 논의점 및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