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D시에 위치한 D 교육대학교 1, 2학년 학생 834명과 J시에 위치한 J 교육대학교 3학년 학생 112명, 총 946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마인드셋트 척도(Creative Mindset Scale: CMS)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Karwowski(2014)의 연구에서 제안한 척도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개발하였으며, 고정 마인드셋트와 성장 마인셋트의 2개 하위 요인을 포함하는 총 10문항으로 척도를 개발하였다. 최종 분석의 대상은 결측치를 제외한 835명이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문항내적 일치도 Cronbach α, 상관분석,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요인구조 모형의 적합도 분석을 통해 타당화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 척도 10문항 전체 신뢰도 Cronbach α는 .827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성장 마인드셋트는 .709이고 고정 마인드셋트는 .771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9문항으로 구성된 척도 모형의 적합도 CFI, TLI는 .90 이상, RMSEA는 .067로 .055∼.076의 기준을 충족시켜 구조적으로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