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5 - 1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루소의 자연교육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서 자연주의 교육의 의미와 현대아동교육에의 시사에 초점을 두었다.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고 외치고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교육해 나가는 방법을 자연교육이라고 명명하였다. 루소가 말하고 있는 자연의 교육이란 인위적이고 과장된 것이 아닌 어떤 강요나 간섭도 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성장을 의미하며 유아기 때 행복, 자발성,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고 있는 자연의 의미란 생명의 원리와 인간성장발달의 자연법칙 반사회적이고 윤리적이며 신학적인 의미로도 간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루소가 말하는 자연적인 능력은 사회악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고 강요하지 않으며 주변의 교사와 부모가 유아들을 지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궁극적으로 루소는 자연의 교육을 통해서 현대 민주주의 기틀을 다졌으며 아동중심의 교육과 전인교육 그리고 자연스러운 성장을 강조하는 현대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