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67 - 1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 인간은 개인적 선호에 상관없이 도래할 것이 분명하며, 디지털 공학과 유전자 공학의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할 때 예상하는 것 보다는 빨리 도래 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포스트 인간의 교육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에 우리는 와있다. 포스트 인간의 초기 시대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중요성이 약해질 것이다. 현재 교육활동이 추구하는 지적 사고력 및 도덕규범 태도의 상당 부분은 유전공학 기술이 담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포스트 인간시대의 교육에서는 인간본질의 단서가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에서 인간과 로봇의 차이점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교육본질에 대한 논의의 재론이 필요해 진다. 인간과 로봇과 차이점을 전제로 할 때, 포스트 인간의 본질은 ‘나라는 의식’의 소유 여부에 있고, 따라서 교육은 자기의식 구성을 돕고, 지혜를 갖게 하는 일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