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한국은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사회에 대한 교육적 대응을 다문화교육이라고 한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 정의는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차이와 다양성이 부각되는 21세기에 ‘나와 다른 차이를 보이는 타자와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가,’ 또,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인간과 문화에 대한 관점이요, 그렇게 교육하기 위한 교육에 대한 관점을 공유한다. 다문화교육의 실현을 위해 선결되어야 할 것은 다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 교사교육이다. 그런데 현재 한국의 다문화교사교육은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사교육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실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고는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한국에 비해 다문화교육과 다문화교사교육의 발전 단계를 갖고 있는 미국의 대학 내 다문화교사교육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평가 및 과제, 교재, 운영상의 특징을 분석할 것이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다문화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