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9 - 3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사적 관점에서 조선에 근대적 교육 개념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가를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정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듀케이션(education)이라는 단어가 영어사전에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근대가 시작되던 1527년이다. 둘째, 17세기 바뇨니(P. A. Vagnoni)의『동유교육(童幼敎育)』(1620)에서는 ‘육(育)・학(學)’ 중심의 교육개념을보여주고 있다. 셋째, 18세기 후반부터 서양에서는 에듀케이션을 ‘보편적인 인간의 형성’이라는계몽주의적 관념과 정치경제적으로 ‘유용한 능력의 습득’을 강조하는 서로 다른 개념을 포함하기 시작하였다. 넷째, 19세기 후반 동아시아에 소개되는 에듀케이션의 번역어로는 ‘교도(敎導)’,‘교학(敎學)’, ‘교육(敎育)’, ‘발육(發育)’, ‘이업(肄業)’, ‘교양(敎養)’, ‘교훈(敎訓)’, ‘이습(肄習)’ 등 다양한 표현이 있다. 다섯째, 고종 시대에 수용되는 교육 개념은 전통시대의 인격 수양이나 형성과 관련된 개념보다는 국가 보존을 위한 실용주의적 덕체지 중심의 삼육론을 핵심강령으로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