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 - 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 감상교육의 가치를 유아 창의성 개념과 함께 관련지어 미술 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미술교육과정에서의 감상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사립유치원 2곳에 재원 중인 만 4세와 만 5세 유아이다. 사립유치원을 임의 표집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토의식 미술감상활동을 실시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눠 유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량의 집단간 차이로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토의식 미술감상활동을 실시한 유아집단의 창의성이 긍정적으로 증진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토의식 미술 감상 활동 경험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활동방식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