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에 초점을 맞춘 국내 창의성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그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장애학생의 창의성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써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분석대상논문은 연도의 제한 없이 국내학술지 및 석․박사학위논문에서 발표된 장애학생과 관련 있는 창의성 논문 총 18편이었다.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대상(장애유형, 대상연령), 연구유형(양적연구, 질적연구), 연구주제(개인, 과정, 산출물, 사회-환경, 영역의 통합)로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의성 연구들의 연구대상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의 장애유형과 대상연령은 특정 집단에서만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왔다. 둘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의성 연구들의 연구유형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주로 질적연구보다는 양적연구가 많이 실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의성 연구들의 연구주제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과정적 측면) 연구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