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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2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33 - 6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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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자를 기반으로 하는 지구과학 용어의 이해정도를 살펴보고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한자는 지구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한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지구과학의 개념을 파악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된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교과서에 게재된 지구과학 관련 용어의 70%에서 80%는 한자에서 유래되었다. 9학년에서 한자기반 지구과학 용어의 이해정도는 한글과 한자를 함께 제시할 때 보다 효과적이다. 10학년에서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는 한자의 뜻과 음을 자세히 설명할 때 이해정도가 향상되었다. 대학의 자연과학 전공 교육에서는 한자기반의 용어가 고등학교에 비해 급격히 증가한다. 따라서 새로운 지구과학의 용어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에 대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한자는 대학교육에서 새로운 학술정보를 습득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외국어로 기술된 과학문서를 명확히 번역하는데도 매우 효율적이다. 이 논문을 통해, 지구과학 용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교과서 표기방법을 제안한다. 즉, 교과서에서 한자기반 용어에 대해서는 한자를 병기하고, 한자의 의미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또한 교과서 한쪽에 사전식 용어 풀이를 제공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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