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2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3 - 2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부터 주로 客觀式 五指 選多型의 紙筆評價와 遂行評價로 이루어지던 학교 평가에 敍述形 評價가 學校 現場에 適用되면서 다양한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아직 한문과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지만 向後 適用을 對備하고, 評價의 多樣性을 確保한다는 側面에서 機敏한 意味가 있다. 한문과 서술형 평가는 公正性과 客觀性을 確保하면서 敎育課程이 意圖한 評價目標를 達成할 뿐만 아니라 明瞭한 答案 作成과 採點도 容易하게 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고등학교 ‘한문’을 대상으로, 紙筆 評價 중에서 總括評價의 방법을 검토하였다. 또한 서술형 평가에 대한 範圍를 알아보고, 漢文科 敎育課程 內容의 詳細化를 통하여 評價 目標를 抽出하였으며, 평가 목표를 대상으로 例示 問項을 開發하고 採點 基準案을 마련하여 보았다. 서술형 평가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단계이다. 더 많은 評價道具의 開發과 評價에 대한 多樣한 接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