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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물교육학회 생물교육 생물교육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5 - 1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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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환기 중학생이 인식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과학 학습 환경을 비교하고, 학생들이 변화된 과학 학습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2학년 학생들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면담 자료는 사회, 역사적 활동이론에서 제시하는 활동시스템(Engestrom, 1987)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중학교 과학학습 환경 적응과 관련된 면담 자료를 Corbin and Strauss(1997)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여 전환기 학생들이 새로운 과학학습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과학학습 환경은 목적, 도구, 공동체의 분업, 규칙, 결과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중학교의 경우, 학생의 과학학습에 대한 공동체의 분업이 감소하고, 학습의 목적이 시험 성적 위주로 변화하며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양분화되고 있다는 것이 큰 변화이다. 또한 중학생의 과학 학습 환경 적응 과정에서 나타난 중심현상은 과학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었으며 이것은 결과적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자기효능감의 수준을 조절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이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들 조건을 분석하고 조절함으로써 전환기 중학생들의 과학학습 환경의 적응을 도울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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