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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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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 - 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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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중심적 병력청취 대화는 환자가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하는 것, 환자가 선호하는 것을 환자 수준에서 이해해 주고, 적절히 반응해주기 위한 대화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문진이나 환자교육, 상담을 위한 의료면담에서 의사소통 행위의 변화가 필요하다. 개요, 배경설정, 사건전개, 평가, 종결부의 구조를 가지고 전개되는 이야기는 한 개인의 질병경험과가치관, 삶의 내력과 사회적 환경(직업, 가족관계 등), 감정적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하며 핵심적인 통로이다. 이야기는 이야기하는 사람이 과거의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표현하는지를 알게 해주며, 화자가 자기 자신과 이야기의 대상 및이야기 상대자(청자)의 정체성을 어떻게 자리매김하는 지를알게 해준다. 환자의 병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은 이야기 구성 기술, 경청 기법, 공감기법, 효과적인 질문 기법 등의질병 표현단계의 몇몇 의사소통 기술을 요구한다. 환자의 질병경험의 수집은 일개 환자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유사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질병경험을 폭넓게 듣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볼 때에 질병경험 데이터베이스가 갖고 있는 유용한 사실적 정보와 질병경험의 이야기가 갖고 있는 치료적 효과에 의하여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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