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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27권 제1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975 - 98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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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의학지식이 늘어남에 따라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었다. 이 연구는 가정의학과 전공의의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지식과 활용 정도를 조사해 보고, 근거중심의학 교육 경험과 근거중심의학 지식 및 활용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방법: 2005년 7~8월까지 1개월간 전국 가정의학과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편으로 배부된 총 796부의 설문지 중 260개의 설문이 회수되어 분석되었다(응답률 32.6%). 설문지는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교육 경험, 태도, 활용정도, 지식 및 응답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묻는 질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 경험과 근거중심의학의 지식 및 활용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통계적 검정을 시행하였다. 결과: 가정의학과 전공의 중 61.0%에서 근거중심의학에 관한 교육 경험이 있었으며, 42.2%에서 가정의학과 전공의 수련 중에 교육을 받았다. 33.6%의 전공의가 EBM 저널클럽에 참여해 본 적이 있었으며, 근거중심의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는 전공의는 59.8%, PICO 질문의 구성을 이해하는 전공의는 36.5%, NNT의 계산 방법을 알고 있는 전공의는 28.5%이었다. 근거중심의학 교육을 받은 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지식(P<0.001), 이용 횟수(P<0.001), 추후 활용 의사(P=0.003)에서 의미 있게 높은 수준을 보였다. 결론: 가정의학과 전공의들은 의과대학이나 전공의 수련 과정을 통해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었으나, 체계적인 교육이나 활용은 미흡한 상태였다.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군에서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지식과 활용도가 의미 있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의과대학 및 전공의 수련 과정에서 근거중심의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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