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3 - 2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생의 휴대전화 의존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휴대전화 의존성을 줄이기 위한 교육과 집단 상담프로그램, 부모교육 및 상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총 578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의존성에 따라 고의존군과 저의존군으로 나누어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생활 변인, 가족기능 등 휴대전화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생의 휴대전화 의존성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생의 휴대전화 고의존군과 저의존군은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의존성을 보였다. 셋째, 중․고생의 휴대전화 고의존군과 저의존군은 학교생활 변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중․고생의 휴대전화 고의존군과 저의존군은 가족기능에 따른 차이를 보여, 휴대전화 저의존군이 고의존군보다 가족기능 수준이 높으며, 하위영역 중에서는 지지와 소통, 자율성 추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