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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현망어업의 선단규모를 현재 5척에서 4척으로 축소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축소형 대형어구를 제작하여 해상실험을 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축소형 대형어구로서 어구의 형상을 측정한 결과, 오비기 앞끝, 오비기 중간, 수비 입구, 앞창, 나발그물 입구, 자루그물 입구, 깔때기, 자루그물 뒤끝의 망고 변화폭과 실제 전개율은 각각 8.7~13.3, 28.1~34.2, 31.3~38.5, 22.7~29.6, 20.9~26.4, 17.2~21.1, 7.4~7.9, 11.9~12.4 m와, 51~78, 55~67, 60~73, 47~62, 42~52, 72~89, 78~83, 72~75%로 나타났다. 오비기 앞끝의 그물목줄 연결로 현용어구에 비하여 오비기 앞끝의 전개율이 대폭 개선되어 오비기, 수비그물까지의 정상적인 망고 형성으로 어군의 구집효과가 매우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나발 및 자루그물의 망고도 현용어구에 비하여 높게 형성되었다. 특히 나발그물 부착으로 포켓형상이 대폭 개선되었고 자루그물에서 입망된 어군의 도피가 저감되어 어획효율이 높게 나타났다. 오비기 및 자루그물의 축소에 따라 어구의 예망장력은 2,771~7,110 kg에 불과하여 법정 기관마력인 350마력으로도 충분한 예망이 가능하였으며, 양망 및 투망시간도 현용어구에 비하여 단축되었고 대형 뜸 부착 조업으로 어탐선 없이도 선단조업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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