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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13 - 12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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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판의 성능을 파악하는 데는 주로 모형을 제작하여 수조에서 전개판의 양력계수, 항력계수, 모멘트계수 등을 측정하여 그 성능을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조실험의 결과에 대해 실제 현장조업에서 적용된 경우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확인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형(松田 등, 1990) 및 실물 종만곡 V형 전개판(otter board)의 해상실험(松田 등, 1991) 자료로부터 영각을 구하기 위해, 전개판 주위에 미치는 끌줄 및 후릿줄에 미치는 장력과 전개판에 미치는 수력저항의 수직, 수평 방향의 힘과 모멘트의 평형을 고려하므로써 전개판의 영각을 구하였다. 먼저, 모형 종만곡 V형 전개판의 영각에 따른 양력․항력계수의 비로부터 진행방향에 대한 영각 α와 양․항력의 합력(P)이 양력과 이루는 각 θ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았다. [ 0<α≤30] θ = 0.0004α3 + 0.0133α2 - 0.2182α + 14.542 (R2 = 0.998) [30<α≤50] θ = 0.0041α3 - 0.4724α2 + 18.483α - 208.72 (R2 = 1) 그리고 전개판의 영각(α)에 따른 모멘트 계수(Cm)값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었다. [ 0<α≤22] Cm = 0.00004α3 - 0.0017α2 + 0.0275α + 0.1715 (R2 = 0.998) [22<α≤30] Cm = -0.0014α2 + 0.0755α - 0.5968 (R2 = 1) [30<α≤50] Cm = -0.00004α2 + 0.0062α + 0.2148 (R2 = 0.997) 위의 관계식들을 사용하여 전개판에 대한 모멘트의 합력이 평형이 되도록 하여 구한 실물 전개판의 영각은 끌줄의 길이가 300m일 때 유속 2.61~3.86kts 범위에서 24.7˚~26.2˚로 나타났으며, 수조실험에서 구한 최대 전개력에 해당되는 영각(22˚)보다 약간 큰 값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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