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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6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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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발명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양식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으로 발명영재와 일반학생 간, 발명영재 남학생과 여학생 간, 발명영재 5학년과 6학년 간 학습양식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학습유형 검사 도구로 Dunn, Dunn & Price(1990)의 Learning Style Inventory(LSI)를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발명영재 153명과 일반학생 198명의 응답지를 분석하여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5개 자극의 하위 요소별로 집단 간에 나타나는 선호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명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하여 숙고성, 성인에 의한 동기, 자기에 의한 동기, 지속성 등의 요소에서 선호도가 높았고, 조명 요소에서 선호도가 낮았다. 둘째, 발명영재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하여 온도 요소에서 선호도가 낮았다. 셋째, 발명영재 5학년은 6학년에 비하여 이동성 요소에서 선호도가 낮았고, 성인에 의한 동기 요소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이 연구의 결과로부터 초등학교 발명영재와 일반학생 간에 학습양식에는 차이가 있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는 발명영재의 성별ㆍ학년별 차이 보다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효과적인 발명영재 교육을 위해서는 발명영재에게 적합하고 차별화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함을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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