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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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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영어교사를 중심으로 교직 선택 동기와 효능감 수준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전공별 학문 특성과 교직문화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국어 및 수학교사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교사 효능감과 교직 선택 동기에 있어서 교과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교직 선택 동기에 따라 교사 효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전국규모의 학교교육실태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국․영․수 교사 2,41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영어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수준을 국어와 수학 X2 검증을 실시한 결과, 영어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는 국어와 수학교사와 비교해 내재적 동기는 낮고, 외재적 동기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둘째, 영어교사의 교직 효능감을 국어와 수학 교사와 비교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어교사의 효능감은 국어와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비해서 일관되게 여러 문항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생활지도, 문제학생지도, 불우학생지도 등 모든 영역에서 교사의 효능감이 타 교과 교사에 비해 낮았다. 또한 영어교사들은 교직 선택 동기에 따라서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었는데, 내재적 동기로 교직을 선택한 영어교사들이 수업효능감과 학생지도 효능감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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