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가 정서지능과 가치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용 정서지능 검사지와 스포츠상황에 대한 가치 판단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검증(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표준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u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정서지능과 가치판단에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정서지능과 가치판단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 유무와 종목의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은 정서표현과 감정이입의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스포츠클럽 참여 유무와 종목의 특성에 따른 가치판단은 도덕적 가치판단의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은 전반적으로 가치판단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감정이입은 사회적․도덕적 가치판단에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