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술·가정과 ‘전자 기계 기술’ 단원에서 전기, 전자, 기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풍력발전기와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구제적인 과정은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쳐 진행하였으며 개발된 풍력발전기와 수업자료는 학습자와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를 받아 자료의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풍력발전기 제작 자료와 수업 자료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개발된 자료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전자 기계 기술’ 단원 교수-학습과정에서 발전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적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풍력발전기 및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자 활동지, 학습자 안내지, PPT 자료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제작하였으며, 교수-학습 과정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풍력발전의 원리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흥미가 유발되어 수업만족도가 높았으며, 전문가 집단에 의한 타당성 평가 결과에서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