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73 - 20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과 그의 아동교육론을 현대의 대안적 교육패러다임인 홀리스틱교육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소파 방정환은 우리나라 교육의 선구자로서 아동교육에 헌신하여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어린이의 목소리가 곧 하늘의 목소리라는 동학혁명의 인내천사상에 기초하여 인간존중의 교육사상을 실천하였다. 그는 인간존중사상을 바탕으로 1922년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어린이’라는 잡지를 통해서 아동교육에 힘썼으며, 전통적으로 아동을 어른의 소유물로만 여겨서 어른이 마음대로 해도 되는 것으로 생각한 유교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를 바꾸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소파의 아동교육사상은 현대교육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는 홀리스틱교육의 10가지 교육원리와 기본방향에 부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사상은 역사사회적인 면에서 보편성을 띠며, 아동의 전인성 등 현대 아동교육사상의 기조와 일치하는 선구적인 교육으로서 현대 아동교육에 많은 시사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