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7 - 1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술 태도 척도를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를 만들기 위하여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검사 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1.0을 이용하였다. 기술의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는 본검사를 통해서 58개 문항으로 확정되었다. 이 태도 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6개 이다.2) 요인1은 ‘기술에 대한 흥미’(10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0.5 이상이다.3) 요인2는 ‘기술의 성 역할’(10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약 0.4 이상이다.4) 요인3은 ‘기술의 난이도’(9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약 0.4 이상이다.5) 요인4는 ‘기술의 결과’(10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0.4 이상이다.6) 요인5는 ‘기술과 학교 교육과정’(10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0.4 이상이다.7) 요인6은 ‘기술과 직업’(9개 문항)이며, 요인 적재량은 0.4 이상이다.8) 기술에 대한 태도 검사지의 문항 내적 일치도의 신뢰도를 얻기 위해 Cronbach Alpha 값을 산출한 결과 α값은 0.89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