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핀란드의 종합학교 교육과정 중, 실과의 모학문을 고려하여 교과와 관련성이 높은 교과(환경과 자연, 공예, 가정, 진로지도 및 상담) 내용을 우리나라 실과 교육과 비교 분석하고,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교사양성제도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의 실과교육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과교육은 저학년부터 실시해야 한다. 핀란드의 경우 의무교육과정시기에 종합학교에서 1학년부터 9학년까지 꾸준하게 실과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실생활과 관련된 교육을 수행하는 실과교육은 저학년부터 꾸준히 수행되어야 아동의 올바른 생활습관, 미래에 대한 계획이 긍정적으로 세워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본에 충실한 중합적인 실과교육이 수행되어야 한다. 기본에 충실하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없다면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개발,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의 수업으로 이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의 질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실과교육을 수행하는 교사의 질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핀란드의 대학에서와 같이 교육대학교에서 교과교육을 강화하고 졸업이수학점을 높여서 초등교사의 실과교육의 초등교육현장에서의 수행능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이와 같은 제도적 개선이 어려울 경우 매년 지속적으로 실과교육연수를 통한 실과교과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초등교사의 실과교육 수행능력을 제고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