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29 - 2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환경 문제 이해를 위한 생활 습관의 기초를 형성하고, 환경 친화적인 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실과 시간에 운영할 수 있는 활동 중심의 도심하천 체험 환경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준비·개발·개선의 3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첫째, 기존에 개발된 환경 교육 관련 자료 검색을 통하여 활동 중심의 환경 교육 영역 및 활동을 정리하고 울산환경운동연합 등 환경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초등학교 환경 교육의 영역과 내용을 고려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학생용 활동 자료와 교사용 지도 자료로 구성된 도심하천 체험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에 의한 타당도 검증과 학생에 의한 현장평가 실시 후 그 결과에 따라 수정·보완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초등학교의 실과 시간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환경 교육 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 활동 자료와 교사용 참고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초등학생들이 도심 하천을 중심으로 환경 문제를 생각하고, 환경 조사의 요소와 방법 및 자연과 사회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안내하였다. 셋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 친화적 태도를 가지게 하고, 환경 생활화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