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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2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81 - 21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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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이야기의 심층적 차원들을 고찰하고, 그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과 이야기의 관련성을 탐구한 논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 부분이 이야기 자체의 본질과 특성에 관한 고찰이고, 두 번째 부분이 그의 기독교교육적 함의에 관한 고찰이다. 첫 번째 부분에서 본고는 이야기의 본질과 심층적 차원들을 ‘인간학적 차원’, ‘인식론적 차원’ 그리고 ‘신앙적 차원’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 고찰로부터 본 연구는 첫째, 이야기가 인간이 경험을 형성하고, 기억하고, 표현하는 기초적 단위이며, 자아 정체성형성에도 결정적인 인간학적 차원을 가졌다는 것과, 둘째, 상상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 그리고 감정이입과 내면화 등을 불러일으키는 인식의 방식과도 관련된다는 것, 그리고 셋째, 인간의 신앙형성과 신앙공동체 형성에 결정적 요인이라고 하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 부분, 이야기의 “기독교교육적 함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고찰이 이루어졌다. 첫째, 이야기의 ‘인간학적 차원’은 기독교교육이 그 자체로 “이야기 형성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통찰을 준다. 기독교교육은 ‘이야기하기’와 ‘이야기 해석하기’, ‘이야기를 삶으로 확장하기’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이야기는 기독교교육의 교수방법으로서만이 아니라, 기독교교육학 방법론으로서 기독교교육을 보다 상황 관련적이게 하며, 더 나아가 기독교교육 실천을 변혁하게 하는 가능성이 될 수 있다. 셋째, 이야기는 신앙의 내용 뿐 아니라 신앙의 형태와도 관련이 된다. 무엇보다 이야기는 기독교교육이야말로 신앙이 일어나는 교차점, 즉 경전의 이야기와 신앙공동체 이야기 그리고 개인의 삶의 이야기가 만나는 최적의 자리가 된다는 통찰을 준다. 이야기는 인간과 신앙, 신앙공동체에 대한 통찰을 줄 뿐만 아니라, 교육목적, 교육의 내용, 교육의 대상, 교수방법 등을 포함하여 기독교교육 전반을 재구성하게 하는 이론적 틀이 되며, 더 나아가 기독교교육학하기의 방법론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야기는 기독교교육에게 하나의 새로운 도전이며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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