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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3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7 - 1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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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은 10년 뒤 미래의 모습이며 교회의 모습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한국의 청소년들은 행복만족도는 4년 연속 OECD대상 조사국가에서 최하위 점수를 받았다.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라는 불행한 현실과 개신교의 교인 감소에서 청소년기의 감소가 그 비율의 많은 부분은 차지하고 있음을 본다면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청소년교육에 대한 성찰은 기독교교육에서 시급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오늘날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심리적 발달적 가정적 종교적 상황의 측면들을 통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가무엇인지를 진단하였다. 심리적 문제로서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2주이상 생활을 지속할 수없을 만큼 심각한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이 30% 이상이 된다는 것과 자살충동에 시달리는것도 10명중 1명이라는 심각한 정신적 불안정 상태에 있는 것을 진단하였다. 가정적 문제에있어서는 부모와의 소통의 부재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종교적 문제에 있어서는 교회가 그들의 영적인 고민들에 대하여 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청소년이 50%가넘다는 조사보고를 통하여 오늘날 교회와 기독교교육과 청소년사이의 괴리를 살펴보았다. 청소년교육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창조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이 지니는 발달적 특징을 사회심리적, 인지적, 도덕적, 신앙적, 뇌과학적 차원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통하여 기독교교육이 창조적인 기독교청소년교육을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몇 가지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청소년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체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며 둘째, 참여와 소통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기독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교육을 설계한다는 점이다. 셋째, 통전적 영성과 건전한 시민의식이 통합되어어 신앙과 일상의 삶이 통합되는 교육을 설계해야 하며 넷째, 기독교 청소년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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