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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2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29 - 4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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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소녀들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신앙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발달을 경험한다. 현재 한국사회의 소녀들은 이전세대에 비해 양성평등적인 문화에서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여성다움에 대한 문화적인 영향과 기독교 가정과 교회에서 내면화된 가부장적 가르침은 소녀들이 자신의 몸과 성을 인식하는 방식에서부터 인지발달, 사회심리발달, 도덕발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소녀들의 신앙발달과 영적 성숙의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착한 기독교 소녀’라는 이미지는 소녀들에게 일방적인 순종이나 자기희생을 강조하여 소녀들의 건강한 인간관계와 신앙의 성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본 논문은 소녀들이 보다 건강하고 성숙한 인격과 신앙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여성주의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일곱 가지로 모색하였다. 첫째, 소녀들이 자신들의 몸과 성의 주체로서 자신의 몸을 긍정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둘째, 소녀들이 인식의 주체로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주체적인 인식능력을 격려하여 체현화된 진리를 추구하도록 돕는 교육이다. 셋째, 소녀들이 건강하고 주체적인 방식으로 관계성 안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넷째, 소녀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생의 선물들을 깨닫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공동체적 선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다섯째, 비폭력적인 갈등해결 방식을 배워 갈등의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여섯째, 소녀들이 경쟁문화를 극복하고 상호보살핌의 또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마지막으로 수많은 위기와 갈등의 상황에서 힘들어하는 소녀들에게 안전한 집을 제공하는 신앙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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