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7 - 1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금까지 어린이교육에 결정적 영향을 미쳐왔던 인지주의적 어린이교육을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관점의 어린이교육론을 제시하고자 제롬 베리맨의 어린이영성교육론을 탐구한 논문이다. 이 논문은 어린이이해, 인식론, 교수론을 어린이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라고 보고 이 세 가지의 틀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동안의 어린이교육이 인지논리성, 언어표현능력을 기반으로 어린이의 종교적 사고능력의 미성숙성을 강조하였다면, 이 연구는 어린이를 종교적 사고, 영적 탐구에 열려있는 존재로 인정해야 함을 피력하고 있다(어린이이해). 또한 본 연구는 합리성, 인지성에 집중된 종교교육은종교교육적 앎의 독특성을 상실하고 있고 ‘감각적 유추’ 능력이라는 어린이의 영적 앎의방식을 간과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신앙교육은 하위적 앎의 차원, 즉 정신적 차원이나 감각적 차원을 넘어서서 영적 앎의 형태를 취해야 함을 강조하고, 이성과 감각의영역에 머물러 있는 인지주의적 종교교육의 한계를 비판하고 있다(인식론). 더 나아가 본연구는 어린이의 인지-이성에 겨냥한 교수방식을 넘어서서 어린이의 전(全)감각성과 신앙의 초월성, 영성, 비언어성, 비지시성 등에 근거한 신앙교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수론). 한국교회는 어린이의 인지성, 언어성을 넘어서서 어린이의 영적 본질과 가치를 전제하는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며, 보다 더 통전적인 어린이 이해, 인식론, 교수론을 추구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