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1 - 42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음악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업 컨설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컨설팅 매뉴얼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음악수업 및 수업 컨설팅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과 함께G도시 교육청 소속 컨설턴트들과 현직 교사들 총 9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심층면담의 방법을 사용하여 요구도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매뉴얼 개발의 반영점을 찾고, 이범기(2011)가 재구성한 컨설팅 체제에 따라 매뉴얼의 초안을 개발, 전문가들의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음악수업 컨설팅에 대한 컨설턴트들과 현직 교사들의 요구는 현장에서 유아의 음악적 지식, 기술, 태도의 향상을 위한 통합된 음악 수업 방법을 익히고, 자신들의 음악수업 사례를 점검하여 전문성을 진단, 처방받음으로써 음악교수 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로 유아음악수업의 매뉴얼 개발은 유아음악수업 매뉴얼의 구성원리 및 구성요소, 매뉴얼체제 및 내용으로 구분하되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라는절차에 준하여 컨설턴트 및 교사들이 쉽게 활용 가능한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교사들과 컨설턴트들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실제적 활용성을 고려한 매뉴얼 구성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