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5 - 2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외놀이에서 유아들이 겪는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수학적 경험을 탐색해봄으로써 실외놀이를 통한 유아수학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1개 공동육아 어린이집 만 4, 5세반 유아 13명과 담임교사 2명이었으며, 이들의 실외놀이를 20회에 걸쳐서 연구자 2인이 참여관찰하였다. 관찰된 내용을 유아들의 경험 및 일상생활의 맥락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더니, 유아들은 실외놀이 장소로 이동하면서, 규칙있는 다양한 게임을 통해서, 자연환경 탐색 과정 속에서, 지역사회 나들이 등을 통해서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하고 있었다. 즉, 유아들은 실외에서의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활동에서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수학적 경험을 하고 있었으며, 예상하지 못했던 수학적 경험이 무한히 발생하였다. 또한, 실외놀이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경험은 다양한 수학교육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나타나며, 실외놀이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경험의 현상은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의미와 내용이 이해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