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1 - 7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실에서 교사가 유아의 입장에서 최선의 이익이 되는가 하는 유아의 관점을 살펴보고, 유아권리가 존중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에서 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인지에 대해 교사는 반성하고 계획하며 실천을 통한 변화를 갖고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Y어린이집에서 8월 4일부터 9월 30일까지 만 4, 5세 유아 10명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어떠한 전략이 구성되고 실천되어야 하는가를 탐색한 실행연구이다. 먼저, 교사는 유아권리 존중을 위해 문제파악 및 계획단계-계획의 실천과 변화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관찰-과정 및 결과에 대한 반성-수정된 계획에 의한 실천과 반성의 반복을 통해 실행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와 교사는 변화하게 되었다. 교사는 매일 매순간을 반성하는 교사, 현장맥락에 바탕을 두며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유아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유아 자신의 권리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아교실에서 주체가 되어야 할 존재가 누구인지,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개선과 반성적인 실천으로 유아와 교사가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