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다문화가정 유아지도와 부모지원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충북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 7명이다. 교사들에게 다문화가정 유아지도에 대한 저널을 5개월간 월2-4회 기록하게 하고, 저널에 근거하여 유아, 부모 지도 및 지원, 사건 등에 대한 생각을 월 1회 개별 면담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서는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유아를 일반 유아들과 비교하여 신체나 건강, 생활습관, 사회정서적 안정성, 언어 표현, 경험 등이 다르다고 인식하여 부족한 보편성을 보충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유아를 일반가정의 유아들과 비교하여 신체적 발달, 외모, 인지, 언어, 규칙 준수, 교사․친구 관계, 적응 등의 측면 등에서 같다고 인식하여 다양성 교육을 간과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차이를 개인적 특성으로 인식하여 수용하였고, 다양성을 지도해야 한다고 하였다. 부모지원에 대한 인식에서는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의 권한이 부족하고 부모의 양육역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여 한글과 양육역량을 지원하므로 권한과 역량이 강화되었다고 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소통의 단절을 인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교류하여 신뢰를 형성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