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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9 - 1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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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의식을 유아들이 형성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의 교직사회가 양성평등한 사회로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은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육기관 유형과 경력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양성평등 교직사회의 실천방안으로 교사의 63.6%가 양성불평등 교직사회로 인식하고 있으며 양성평등한 교직사회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남자교사 할당제와 의무적 채용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연구대상의 여자교사들의 50%가 남자교사와 근무를 하지 않겠다고 응답하는데 원인이 유아교사의 직업에 대한 성고착화의 문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유아교사들은 양성평등의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양성평등한 교직사회를 실천하기 위해서 남자교사와 근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하고 이는 양성평등 교직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교사들은 올바른 양성평등의식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양성평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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