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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 - 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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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리오 성가 발생 이전 프랑크 지역에는 이미 갈리아 성가가 고유의 형식을 갖추고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8세기경 프랑크 왕들이 전체 가톨릭세계를 통일하려는 정치적 목적으로 로마의 전례와 성가를 도입하면서 갈리아 성가와 로마 성가가 혼합된 그레고리오 성가 레퍼토리가 형성되었고, 갈리아 성가는 본연의 모습을 잃고 사라지게 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성금요일 전례 성가 <임프로페리아>(Improperia)의 고찰을 통해 갈리아 성가 원래의 모습 내지는 특성을 추적해내는 것에 있다. 이 성가는 갈리아 성가로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불리다가 12세기 경 다시 그레고리오 성가로 유입된 성가이다. 갈리아 전례 및 성가의 특성은 ‘축제적 화려함,’‘극적 요소,’ ‘긴 기도문의 선호,’ ‘비-시편적 조각 잇기식 가사’ 등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갈리아 성가인 <임프로페리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난다. ‘축제적 화려함’의 요소는 이 성가가 성금요일 전례라는 독특한 기념일 예식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는 점과 관련지을 수 있다. 또한 제2부 각 구절의 선율구조가 시편창법의 제1선법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시편창법보다 훨씬 더 길고 장황하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극적 요소’는 이 성가의 연주 방식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예수의 질책부분은 예수의 역할을 하는 독창자가, 그에 대한 응답은 합창이 노래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이끌어낸다. 또한 가사를 질문 형태로 구성한 것과 강조를 위해 대조법을 사용하고 있는 점도 이 성가의 극적인 특성이다. ‘긴 기도문의 선호’라는 특성은 이 성가의 구성 형식이 제1부나 제2부 모두독창자의 노래가 선창되고 합창이 그에 대해 응답하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기도문의 형식으로 되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비-시편적 조각 잇기식 가사’의 특성은 이 성가의 가사가 시편이 아닌 구약이나 신약 성서를 기초로하고 있으며, 성서구절의 단편들을 모아놓은 조각 잇기식 구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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