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7 - 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28명을 대상으로 7주 동안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정서표현과 정서표현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였다. 또래관계에서 즐거움, 좋아함, 관심, 자랑스러움, 놀라움의 긍정적 정서표현이 관찰되었고, 화남, 괴로움, 두려움, 짜증, 슬픔, 실망감, 원망, 싫어함, 비난, 놀림 등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관찰되었다. 또래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해서는 공감하기, 다른 상황들을 제공하기, 구체적인 해결 방안 제시하기, 공격적으로 반응하기 등의 반응이 공통적으로 관찰되었다. 그러나 회피하기 반응은공통적이기는 하나 정서상황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다른 상황들을 제공하기, 단순하게반응하기 등은 긍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반응으로 관찰되었으며, 이유 설명하기, 인정하기 등은 부정적정서표현에 대한 반응으로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관계에서 일상적으로 관찰 가능한 정서의다양한 범주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밝혀냄으로써 유아의 정서표현 및 정서반응에 대해 폭넓은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